오픈뱅킹 장점 단점 이체한도 사용 후기

오픈뱅킹 장점 단점 이체한도 사용 후기

오늘은 오픈뱅킹 장점 단점 이체한도 오픈뱅킹 이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픈뱅킹 사용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오픈뱅킹을 실시해보았는데, 생각외로 안내문을 꼼꼼히 읽고 사용하지 않으면 의외의 복병들이 많았습니다. 

 

오픈뱅킹 장점 단점 이체한도 사용후기

 

오픈뱅킹은 자신의 주거래은행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제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 오픈뱅킹을 실시해보았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신한은행에 있는 계좌를 오픈뱅킹을 이용해 자동이체 해보았습니다. 

 

◎ 오픈뱅킹 이란? 오픈뱅킹 장점 단점 

 

오픈뱅킹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타은행의 계좌를 앱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금융 시스템입니다. 은행 여러 군데에 계좌가 있으면 각 은행마다 인터넷 뱅킹을 개설해야 하고, 타행 이체가 번거로운 특징이 있는데, 오픈뱅킹을 이용하면 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장점은 은행별로 앱이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따로 설치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한 은행에서 다른 은행의 일들까지 한 꺼번에 처리할 수 있으니 확실히 편리했습니다.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개를 아래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픈뱅킹 단점 주의사항

 

  • 보안에 취약하다 
  • 한 은행의 비밀번호를 잃어버리면 타 은행 계좌까지 위험에 노출된다
  • 디지털 금융, 핀테크에 능숙하지 않은 노년층들에게 불리하다 

 

◎ 오픈뱅킹 이체한도 사용 후기 

 

그러면 제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에서 오픈뱅킹 사용한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픈뱅킹은 이체한도가 하루 1000만원까지입니다. 오픈뱅킹이라 수수료는 없습니다. 큰 금액을 타행 이체 하고 싶다면 수수료 절감을 위해서라도 창구에 가는 것보다 오픈뱅킹이 더 낫습니다.

 

 

오픈뱅킹 참여은행은 대부분의 시중은행, 핀테크 기업 47개가 모였다고 합니다. 아직 증권사는 사용이 안 되는 것으로 보이고 점차 대상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픈뱅킹을 실행하실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계좌 한 번에 모으기" 기능입니다. 계좌 이체 기능만 사용하실 것이라면 절대로 계좌 한 번에 모으기 기능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계좌 한번에 모으기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타 은행 계좌에 있던 돈들이 몽땅 주거래 은행 계좌로 자동 이체됩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우리은행의 오픈뱅킹 사이트입니다. 처음 시작하실 때 제일 우측에 있는 계좌 한 번에 모으기 기능을 사용하면 타 잔고에 있는 모든 금액이 우리은행 계좌로 자동이체됩니다.

 

오픈뱅킹 우리은행
출처 : 우리은행

 

이 기능이 뭔지 몰라 사용했다가 상당히 낭패를 봤는데요. 온 계좌에 있는 돈들이 다 뭉쳐들어와서 원상태로 복구시키느라 고생했습니다. 만약 타은행 이체 기능만 사용하실 것이라면 절대 건들여서는 안 될 기능입니다. 

 

타 은행 인터넷뱅킹을 설치하지 않고, 한 군데만 설치하면 정보 조회와 이체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위의 주의사항만 조심한다면 오픈뱅킹은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체 수수료도 없이 1000만원까지 이체가능하니 더더욱이요. 이상으로 오픈뱅킹 장점 단점 이체한도와 사용 후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