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은행 수수료 중개은행 수수료가 뭘까?

중계은행 수수료 중개은행 수수료가 뭘까?

오늘은 중계은행 수수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중계은행 수수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이 잘 없습니다. 원래 명칭은 중계은행 수수료임에도 불구하고 중개은행 수수료라고 오타를 내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실 그놈이 그놈인 것 같습니다. 중계은행 중개은행. 

 

중계은행 수수료

 

어쨌든 존재감이 없지만 엄연히 수수료로 돈이 계속 빠지는 중개은행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화 거래를 하다보면 수수료 면제인 상품을 가입했는데 막상 통장기록을 보면 수수료가 빠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그게 중개은행 수수료인데 사람들이 몰라서 당황하는 것입니다. 

 

◎ 중계은행 수수료 중개은행 수수료가 뭘까? 

 

중개은행 수수료과 부과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외환시장의 복잡한 사정을 알아야 합니다. 중계은행 수수료는 해외 송금 수수료와 합쳐서 계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내막을 모르고 막연히 해외 송금 수수료인가 보다 하면서 추가 수수료를 부과당하기 쉽습니다.

 

 

해외에서 국내로 달러를 보내면, 국내은행은 바로 달러를 보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은행은 달러를 보유하기 위해 외국은행으로부터 달러를 빌리거나 사들입니다. 그 과정에서 국내은행은 해외은행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 달러를 직수입하고 처리를 해주는 은행을 중계은행이라고 합니다.

 

중계은행 수수료?

 

외화에는 유난히 세금과 수수료가 많이 붙습니다. 중계은행 수수료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달러 운송 비용을 우리한테 청구하겠다는 것입니다. 중계은행 역할 별 거 아니어 보이지만 실제로도 별 거 아닙니다. 그런데 저희는 돈을 떼먹힙니다. 

 

따라서 해외에 지부 은행이 있어 외화를 따로 중개은행을 거쳐 받아야 할 필요가 없는 외국계 은행들은 중개은행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sc제일은행이 대표적으로 중개은행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이 은행은 해외로부터 외화 송금 수수료만 받습니다. 

 

 

국내은행은 반드시 중개은행 수수료가 붙습니다. 국내은행은 달러를 국외은행에서 빌려오기 때문에 달러를 보유하는데 돈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달러 보관비로 이래저래 수수료를 많이 떼먹습니다. 국내은행을 이용해서 달러 거래를 한다면 중개은행 수수료는 필수로 따라붙는 수수료입니다. 

 

▶ 중개은행 수수료 비용 절감

 

중개은행 수수료를 절감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요 없습니다. 개인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것은 외환 거래 구조상 발생하는 수수료이기 때문에 은행에서 따로 VIP고객이라고 우대해주거나 할인혜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수수료 절감 우대는 무슨

 

유일하게 중개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은 외국계 은행을 이용하는 것 뿐입니다. 하지만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지도 않고 쓸모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외국계 은행은 중개은행 수수료가 없다는 점을 이용하여 송금 수수료를 국내은행에 비해 더 크게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총 수수료만 보지 그 안의 내역까지 상세히 들여다 보지 않아서 막연히 수수료가 다 똑같다고 생각하겠지만 자세한 내역은 이렇습니다. 중개은행 수수료는 줄일 수 없더라도, 수수료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환전 수수료는 줄일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에 최대한 절감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0.14 - [1년안에 1억/달러 금투자] - 환전 수수료 계산 방법 환율 스프레드 뜻 알기

 

환전 수수료 계산 방법 환율 스프레드 뜻 알기

요즘 제가 관심 가지고 있는 것은 환전 수수료입니다. 주식 투자에 집중하기엔 본업이 소홀해질 것 같아 환차익으로 적당히 소소한 수익만 누려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환전 수수료 제일 싼 은행

moneyplz.tistory.com

 

오늘은 중개은행 수수료의 비밀을 알려드렸습니다. 중계은행 중개은행 수수료 다들 지금이라도 아셨으니 나중에 상품을 가입하실 때는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