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양봉 음봉이란 장대양봉 장대음봉 뜻

거래량 양봉 음봉이란 장대양봉 장대음봉 뜻

오늘은 주식 용어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 용어에 포함되는 거래량 양봉 음봉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량 양봉 음봉 장대양봉 장대음봉

 

제가 갑자기 거래량과 양봉 음봉에 대해서 다루는 이유는 다름 아닌 이것 때문입니다. 주식으로 30억을 버신 분께서 자신이 주식으로 돈을 번 비결, 주가 폭등의 키워드로 거감음봉을 제시하셨습니다. 거감음봉은 거래량 감소와 함께 음봉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2021.10.13 - [1년안에 1억/주식] - 유목민 주식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후기

 

유목민 주식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후기

제가 옛날에 주식 공부하기 위해 읽었던 책입니다.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라고 주식으로 30억 정도를 벌었던 유목민 주식 작가의 책입니다. 당시 굉장히 인기있던 책으로 빌리기가 참 어려웠

moneyplz.tistory.com

 

모의 투자 대회에서 이를 연습해봤지만 제가 거래량과 양봉 음봉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기 때문에 별 수익을 못 본 것이라 생각해 제대로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거래량 양봉 음봉에 대해서 알아보니 장대양봉과 장대음봉도 연관된 검색어로 나오는데, 그것도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 많은 장대음봉과 거래량 실린 장대음봉 거래량 없는 장대양봉이 같이 뜨는 것으로 보아 그것도 거감음봉과 마찬가지로 주식 가격 폭등의 키워드인가 봅니다. 

 

◎ 거래량 양봉 음봉이란? 

 

▶ 주식 거래량이란? 

 

거래량은 주식이 매매되는 양 그 자체를 말합니다. 주가를 조작하더라도 거래는 피할 수 없어 거래량은 못 속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아주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폭발한다는 징조는 그 주식이 엄청나게 인기가 올라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은 걸 수도 있고, 반대로 그 주식이 폭락해서 매도하기 위한 사람들로 몰려서 그런 걸 수도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의 특성 때문에 주가를 예측할 수 있어 주가를 선행하는 지수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특히 양봉 음봉과 결합되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년안에 1억 벌기 위한 작은 발걸음을 계속하며 양봉 음봉에 대해서 더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봉 음봉이란? 

 

양봉은 주가가 상승함을, 음봉은 주가가 하락함을 나타내줍니다. 양봉은 빨간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표현되어 있어 캔들차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은 캔들차트의 구성 요소입니다. 

 

양봉 음봉 캔들차트

 

시가보다 종가가 높으면 양봉 (시가 < 종가), 시가보다 종가가 낮으면 (시가 > 종가) 음봉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에서 양봉 음봉의 몸통은 매수세 매도세를 나타내는 것이고, 가늘은 부분은 캔들차트의 그림자라고 한다고 합니다. 캔들차트의 그림자 길이를 통해 최고가격과 최저가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캔들차트의 몸통은 시가부터 종가까지를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양봉이면 캔들 차트 몸통 제일 윗부분은 종가, 제일 아랫부분은 시가, 음봉이면 캔들 차트 몸통 제일 윗부분은 시가, 제일 아랫부분은 종가를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왜 거래량과 연결되는지도요. 

 

◎ 장대음봉이란? 장대양봉이란? 

 

장대음봉 장대양봉 별 거 없습니다. 그냥 몸통이 엄청나게 긴 양봉 음봉을 말합니다. 몸통이 길다는 것은 주식 가격변동이 크다는 것입니다. 장대음봉 장대양봉 상태에서 거래량이 클수록 주식 추세를 반영한다고 합니다.

 

장대양봉 장대음봉 주식 용어 공부

 

거래량이 많은 장대음봉, 거래량이 적은 장대양봉 다 이런 것들을 조합해서 해석하시면 됩니다. 저점에서의 장대양봉은 추세 전환을 의미하고 매수세가 지속될 것이란 의미, 고점에서의 장대음봉은 하락세를 알리는 지표라고 합니다. 

 

거래량이 없는 음봉 양봉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찾아보니 별 이유는 없고, 그렇게 눈여겨볼만한 지표는 아니라고 하는 것 같았습니다. 

 

거래량과 양봉 음봉은 캔들차트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지표들입니다. 오늘은 거래량 음봉 양봉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