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 세율 폭탄 아닌데?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 세율 폭탄 아닌데?

오늘은 얼마전에 날라온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에 관련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우편으로 날라와서 세금을 확인했습니다. 다들 엄청나게 폭탄맞았다고 호들갑 떨길래 저도 걱정하면서 확인했는데 왠걸요, 저번이랑 거의 차이 없는데요?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 세금 폭탄 아닌데?

 

종부세 고지서 확인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왜 나만 세율이 별로 안 오른 건지 무슨 조건으로 종합부동산세가 책정된 건지 한 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안에 1억 벌기 위한 작은 발걸음을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전에 제가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에 관해서 자세하게 다룬 글에 대해서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한달 전에 올렸었네요. 

 

2021.11.03 - [1년안에 1억/생활 정보] -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조회 계산기 계산 방법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조회 계산기 계산 방법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조회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2월은 종합부동산세 이른바 종부세를 내는 달인데, 서울 집값은 전체적으로 뛰어오르는 바람에 저희 부모님께서도 종합

moneyplz.tistory.com

 

◎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세율 확인 방법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아직도 확인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우편으로 고지서가 발송되었습니다. 우체통을 보니 저희 아파트 사람들은 단체로 고지서를 우편으로 발송받았더라고요. 

 

종합부동산세는 강남, 송파 등 특정 지역의 경우 높은 공시지가로 인해 아파트 주민들이 단체로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혹시 본인만 안 받았는데, 내 아파트가 종부세 포함 대상이라면 이웃에게 슬쩍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편으로 오지 않았다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들어가서 종합부동산세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물건 및 세액 상세내역 조회가 보이시죠?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 홈택스

 

◎ 종합부동산세 폭탄 아닌 이유 

 

그러면 이제부터 저희 집 종합부동산세가 10만원 밖에 안 오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몇백만원이 나올거라 예상했지만, 작년에 비해 10만원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공시지가 오른 만큼 올랐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이유는 첫번째 1인 1주택자다. 저는 다주택자가 아닙니다. 정확히 제가 아니라 저희 부모님이지만요. 다주택자들은 종합부동산세가 많이 오른 것으로 알고 있지만 1인 1주택자들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번째 오래 살았다. 5년 이상 한 집에서 1인 1주택자로 거주했기 때문에 상당 부분 종합부동산세가 감면된 것 같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당연한게 투기 목적 전혀 없이 내 집에서 오래 사는건데 세금 많이 내는 것도 웃깁니다. 현재 이 집에서 산지 5년이 딱 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종합부동산세 부담은 시간이 갈수록 더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앞으로 이 집에서 계속 쭉 살거고 이사갈 생각도 계획도 없을 뿐더러, 부모님이 60세 이상이 되시면 나이로 인한 종합부동산세 추가 감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세금 감면 혜택이 아니라 당연한 겁니다. 내 집 달랑 하나 사서 내가 계속 살겠다는데 종부세가 왠말입니까. 투기꾼들을 잡아야지요. 

 

 

개인적으로는 외국인들은 대부분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살텐데 그들한테는 종부세를 물리지 않고 내국인만 쥐어잡는게 좀 안타깝습니다. 정책이 어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확인 폭탄 아닌데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